건축공학과 정운성 교수가 지도하는 건축융합IT 연구실 소속의 공병찬(석사 과정)학우는 2022년 10월 28일,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에서 개최한 2022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대한건축학회에서 주최하는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는 계획, 설계, 역사 및 건축론, 도시 및 단지지역, 환경 및 설비, 구조, 재료 및 시공, 건설관리 총 8개 분야로 구성 및 발표를 진행하였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 정운성 교수 연구실의 공병찬 학우는‘BIM과 딥러닝 기법을 활용한 공간 타당성 평가 지원 가상현실 모델 자동생성 프레임워크 개발’논문 발표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건축 비전문가의 공간구성에 대한 이해 및 평가를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공병찬 학우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사용자의 평면 발전을 지원하고자 한다.'며, '사용자와 건축가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융합IT 연구실은 2017년에 설립되고, 정운성 교수의 지도 하에 차세대 건설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BIM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건축 설계 및 시공 과정의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 기술과 BIM을 활용해 비전문가의 효율적 설계반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