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시공학회 2021 봄학술발표대회 최우수학술상 수상
건축융합IT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 이원석 최우수학술상 수상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건축공학과 건축융합 IT 연구실(지도교수 정운성) 소속의 이원석(석사 과정)이 지난 5월 20일 제주신화월드에서 개최한 2021 한국건축시공학회 봄학술발표대회에서 최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건축시공학회는 매년 봄과 가을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학계, 산업계, 연구소와 같은 건설 지식인이 한데 모여 건축시공관리, 시설물 유지관리, 건설 재료 등의 주제로 학술 연구와 기술 발전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였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 정운성 교수 연구실의 이원석은 ‘PC 생산 시뮬레이션 모델과 BIM 모델간의 효율적 부재 정보 교환을 위한 파라메트릭 디자인 모델링 기법’ 논문 발표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BIM 기술의 활용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효율적 생산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원석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효율적 생산 방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BIM을 활용한 프리캐스트 공사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융합IT 연구실은 2017년에 설립되고, 정운성 교수의 지도 하에 차세대 건설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BIM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건축 설계 및 시공 과정의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IT기술과 BIM을 활용해 비전문가의 효율적 설계반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한국 연구재단 이공분야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No.2020R1I1A3052594)과 신성종합건축사사무소(주)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